메뉴 건너뛰기

XEDITION

Home > 고객센터 > 영상의학정보
영상의학정보

뇌질환 검사 종류,MRI.MRA.CT

닥터스 2016.07.19 14:15 조회 수 : 4959

뇌질환,진단검사 안내.

 

중풍,치매검진클리닉:뇌졸중이란 뇌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는 뇌혈관의 문제등으로 인해 뇌기능의 이상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보통 "중풍"이라고 하는데 정확한 명칭은 "뇌졸중"입니다.

뇌졸증발병 부위나 원인에 따라서 증상의 종류와 정도가 다양하고 종류로는 동맥경화증이나 혈전에 의하여 혈관이 막히는 뇌경색과 뇌혈관의 파열로 인한 뇌출혈로 크게 나눌수 있습니다.

 

뇌전산화단층촬영(CT)

신속하게 뇌의 상태를 알수있습니다.

뇌출혈을 초기에 정확히 진단할수 있으나 뇌경색 초기에 진단하기 어렵습니다.

MRI보다는 정확성이 낮으나 신속하게 결과를 얻을수가 있어 뇌경색과 뇌출혈의 구분에 큰 도움이 됩니다.

최근에는 뇌혈관도 촬영할수 있어 동맥경화증을 전달할수 있으며 MRI를 할수없는 경우에 대체 검사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뇌자기공명영상촬영(MRI)

뇌의 상태를 가장 정확하게 진단할수 있고 특히 뇌경색의 경우에는 초기진단에 절대적인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뇌손상의 정도를 파악할수 있으므로 예후를 예측할수 있습니다.

뇌혈관을 정밀하게 촬영할수 있으므로 뇌동맥경화증의 진단에 이상적인 검사입니다.

 

뇌자기공명혈관조영술(MRA)

MRI검사와는 달리 뇌혈관의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뇌혈관만을 선택적으로 촬영하는 검사입니다.

뇌졸중 뿐 아니라 뇌졸중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났다 사라지는 일과성 뇌허혈증의 경우 CT나 MRI가정상이지만 뇌혈관이 좁아진 경우가 많으므로 MRA는 뇌졸중의 정확한 원인,진단 및 치료법 결정을 위해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