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XEDITION

Home > 고객센터 > 영상의학정보
영상의학정보

유방촬영술,갑상선 초음파검사

관리자 2015.06.14 08:07 조회 수 : 1037

유방촬영술은 여성분들의 유방암 검진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검사로 외국사례를 들 경우,무증상 환자분들에게 유방촬영술을 시행하여 유방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30% 감소시켰습니다.

따라서 무증상 여성의 유방암 검진방법에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유방촬영술입니다.

Tip;유방촬영술은 양쪽 유방을 다른 방향으로 각각 2장씩 촬영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촬영 시 납작하게 유방을 눌러서 찍습니다.

아프더라도 잘 눌러질수록 방사선에 적게 노출되고 사진도 명확하게 보입니다.

적절한 압박으로 잘 찍힌 유방촬영술에서 유선조직은 사진 상 흰색으로, 지방조직은 검은색으로 나타납니다.

환자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지방조직의 양이 증가하고 유방조직이 퇴화하므로 유방 촬영 상 그 양상도 변화합니다.

갑상선암은 현재 유방암을 제치고 여성암 중 1위 암으로 되어 있습니다.


다른 암과는 달리 완치가 가능하고 예후도 좋으므로 전이가 되었더라도 적극적인 치료를 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갑상선 결절종의 일부는 갑상선 암입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갑상선 암은 예후가 매우 좋습니다.

갑상선 암의 80%이상은 예후가 좋은 갑상선 유두암과 여포 상피암인데, 이들의 예후는 10-20년 생존율이 85-90%로 양호합니다.

이는 갑상선암으로 사망하는 예가 매우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뼈나 폐로 전이되었다 할지라도 적극적인 치료를 받아야 하지만 남성의 갑상선 암은 같은 크기의 여성 갑상선암보다 치료 결과나 생존률이 훨씬 떨어진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갑상선에 혹이 있을 때 암일 확률이 여성은 5% 정도지만, 남성은 10%나 됩니다.

또 남성의 갑상선암은 성질이 고약해 자라는 속도도 무척 빠릅니다.

'갑상선암은 여성암'이란 선입견 때문에 남성들은 갑상선 초음파 검사를 잘 받지 않는 경향이 있는데 이 때문에 남성들은 암이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남성은 울대뼈가 튀어나와 있어 암이 커져도 육안으로도 잘 보이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엇보다 정확한 검사 및 풍부한 검사 경험을 필요로 합니다.

위로